여기도 광고, 저기도 광고~
우리는 보통 하루에 몇 개의 광고에 노출될까요?
실험 결과 소비자는
하루 평균 193.1개의 광고에 노출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현대의 인터넷, 모바일 등
뉴미디어를 통한 모든 노출이
모두 포함된 숫자인데요!
광고의 제품군도 정말 다양한데요!
그중에서도 소비자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정부의 규제 대상이 되는
대표적인 제품군이 있습니다.
바로 '패스트푸드'와 '주류'입니다!
새롭게 달라지는
패스트푸드 & 주류 광고 규제를 알려드릴게요!
치킨, 피자, 햄버거 등등
패스트푸드는 어떤 규제를 받고 있을까요?
바로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 10조'에 의해
규제되고 있는데요!
첫번째, 오후 5~7시 사이
어린이들이 TV를 많이 보는 시간대이기 때문에
TV 광고 제한이 있답니다!
이 시간대에는 탄산음료, 햄버거 등을 광고할 수 없어요!
어쩐지~
저녁 시간대에
패스트푸드 광고를 본 적 없던 것 같죠?
두 번째, 무료 장난감 제공 내용 금지입니다.
식품이 아닌, 장난감이나
어린이의 구매를 부추길 수 있는 물건 등
무료로 제공한다는 내용이 담긴
광고를 방송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답니다.
최근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유튜브 스타를 활용하는 등
디지털 광고에 접근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이에 영국은 어린이 비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전통적인 매체 규제에 이어
구글, 페이스북 등
디지털 매체까지 규제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제러미 라이트 영국 문화부 장관은
"어린이들이 온라인을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정부가 취할 수 있는 모든 옵션을 살펴보고,
국가 전체의 건강을 개선하도록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2018년 11월 13일,
주류 광고 기준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음주 폐해 예방 실행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광고 규제 내용도 포함된
이 실행계획은 2020년부터 시행될 예정인데요.
어떤 주류 광고 규제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첫 번째, 주류광고 금지 시간대
(오전 7시~오후 10시)가
적용되던 기존 TV 광고에서
DMB, 데이터 방송, IPTV로 확대 적용됩니다.
두 번째, 내용적으로 '술을 마시는 행위' 표현 금지!
'벌컥벌컥' 술을 마시는 소리 역시!
음주를 유도, 자극할 수 있어 금지된다고 해요.
또한 광고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노래도 삽입할 수 없다고 합니다.
TV, 신문, 라디오, 잡지로 구성되는 4대 매체
+
그리고 최근 사용이 많아지고 있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등 SNS까지!
많은 매체에서 광고를 접하고 있는데요.
알고 나니 더 재밌는 광고 세계!
광고 시장이 앞으로 더욱 복잡하고
거대해지는 만큼,
소비자와 기업 모두 상생할 수 있는
바람직한 규제가 필요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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