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

흔히 말하는 요즘 것들! '밀레니얼 세대'가 중심이 되는 세상!


흔히 말하는 요즘 것들!

밀레니얼 세대!


밀레니얼 세대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밀레니얼 세대란,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까지

출생한 세대를 일컫는 말인데요.


현재 10대 후반~ 30대 후반 연령대를 일컬으며,

사회의 중심 활동 계층이자 

소비 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세대를 말합니다!

 

현재도 그렇지만, 앞으로 시장에서도

밀레니얼 세대의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 말은 곧!

밀레니얼 세대를 제대로 잡지 못하면

앞으로의 사회 트렌드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기 어렵다는 이야기겠죠?


세상의 중심!

 밀레니얼 세대에 주목해야 할 특징 



요즘 것들의 관심사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






일단 해시태그

'#키워드' 형식으로 

주제와 연관된 정보를 묶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미국에선 #을 샵 대신 '해시'라고 읽으며

 숫자를 가리키는 기호로 쓴다고 해요.


 해시태그의 시작은 트위터부터 시작됐지만,

지금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은

바로 SNS '인스타그램'인데요!

 

현재 밀레니얼 세대들은

다양한 SNS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자신의 일상을 사진 형태나

글을 올리고 댓글을 남기는 등

자아 표현 욕구가 강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에서

패션이나 스타일을 표현하고자 할 때


'ootd(Outfit Of The Day)', '#오오티디’,

‘#dailylook’, ‘#패션스타그램’ 등의

다양한 해시태그로 표현을 한답니다.


 '#먹스타그램(음식 주제)',

'#셀스타그램(셀피 주제)' 등의

해시태그 형태 중심으로 

신조어도 잇따라 등장하고 있죠! 


'show+소비자' 신조어인 ‘쇼비자’

사진을 통해 자신을 보여주고

자신의 이미지를 형성해가는 걸 말합니다.


덕분에 길게 서술해서 자신을 표현하기보다는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사진 한 장,

잘 찍은 사진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를 주목하는 가장 큰 이유가

간결해 보이지만,

전달력이 훨씬 크기 때문이라는 걸 알 수 있겠죠?


ⓒ 출처, bravo etoday 기사


밀레니얼 세대라 하면

단연 빠질 수 없는 요즘 가장 핫한 방송!


Youtube, 아프리카TV와 같은 채널에서

자주 접해보셨을 텐데요.

바로 1인 방송입니다.


각자의 개성을 표현하는 트렌드에 맞춰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

1인 방송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죠!


1인 방송은 카메라와 마이크 등

간단한 장비로도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대표적인 1인 미디어를 말하는데요.


SNS는 더이상 개인적 일상이나 생각,

욕구를 발산하는 공간을 넘어 

광고 콘텐츠들과 연결되면서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답니다.





ⓒ 출처, 대학내일 공식 홈페이지


'나로서기'

나로서+홀로서기의 준말로

자존감의 원천을 나에게서 찾으며

나로서 홀로서려는

20대를 설명하는 신조어입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2018년 행복 키워드가

'자기 결정권 존중'인 만큼


기성 사회부터 추구된 보편적인 삶이 아닌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삶을

추구하려는 밀레니얼 세대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에 따르면,


'인생에서 중요한 결정을 할 때

가족, 주변인의 의견보다는

자신의 만족을 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사회나 타인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삶의 방식보다는

나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한다'


자기 결정권을 

중요시하는 모습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기적이다', '대책 없다'라는

오해는 금물!


삶의 의미와 행복을 스스로 선택하고 

더 나은 길을 결정하는 과정으로 보며

응원해주는 건 어떨까요?






카카오프렌즈샵에 안 가본 사람은 있어도

가서 인증 사진을 안 찍은 사람은 없다!


이는 밀레니얼 세대가 

캐릭터를 좋아하는 마음과

인증에 대한 욕구를 

한 번에 보여주는 문장입니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이 있듯,


 성능과 가격이 비슷한 두 제품이 있다면,

더 예쁘고 소장가치 있는 것을 선택할 것입니다.


덕분에 캐릭터, 이모티콘이 가득한 

매장이 밀레니얼로 가득하죠.


그 여파로 실제로 카카오프렌즈샵, 라인 스토어는

새로운 랜드마크로 급부상했답니다!

 

각종 캐릭터는 이제 

소수의 덕후들 것이 아닌, 

모든 밀레니얼 세대가 소비하는 문화로

나아가고 있다는 증거겠죠?



트렌디함과 인증은

밀레니얼 세대의 훈장으로

자리 잡고 있을 정도인데요.


핫하고 힙한 플레이스나 아이템을

찾아가고 소비하기도 하지만,


추억을 위한 기록행위로 

인증을 남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소비에 국한되는 것보다

친구나 연인과 함께한 소중한 일상의 기록!


함께 갔던 장소나 인생사진을 남기는 것도

큰 목적이라 생각합니다.


ⓒ 출처, COMPANY 기사


새로운 패러다임을 바꾸는 주역이자

앞으로의 시장을 움직일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나'에게 집중해 볼 수 있는 시간,

내가 무엇을 원하고

어떻게 살고 싶은지에 대한 고민,

원하는 기준에 따르고자 하는 욕구,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선호하며

색다른 패러다임을 만들어가는

요즘 것들!


나를 가장 가치있게 생각하는 밀레니얼 세대!



그들의 문화를 존중하고 이해하며,

소통해보는건 어떨까요?






  • 해당 콘텐츠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현대홈쇼핑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을 사용하시는 경우 출처표기(해당 콘텐츠 URL)를 명확하게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