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열정의 마케팅 기획자! 윤두석 선임 인터뷰

(* 사진을 클릭하면 관련 링크로 이동합니다.)

소장 욕구 뿜뿜! 하게 만드는

현대홈쇼핑만의 특별한 택배 상자

'엣지(H)박스'


매 방송마다 핫이슈!

2030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영스타그램'


쇼핑을 넘어 환경까지 생각하며

매달 진행하는 현대홈쇼핑의 친환경 프로젝트

'아이스팩 수거 캠페인'까지!


이 모든 기획의 중심에는 모두

현대홈쇼핑 마케팅팀의 

노고가 숨어있었다고 하는데요.


오늘의 인터뷰 주인공은

현대홈쇼핑의 선한 영향력 기획 일!등!공!신!

편성마케팅팀의 윤두석 선임님과의

뜻깊은 인터뷰를 소개해드릴게요!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현대홈쇼핑에서 편성마케팅팀에서 마케팅 기획 파트장을 맡고있는 윤두석 선임입니다. 반갑습니다!

Q. 어떤 계기로 현대홈쇼핑 편성마케팅팀에서 일하게 되셨나요?


A. ‘방송과 유통이 합쳐진 독특한 시장’이라는 점에서 홈쇼핑이라는 채널이 제 마음을 확 사로잡았어요. 

처음엔 홈쇼핑 MD가 될 것이라고 확신을 하고 있었는데, 입사를 하고 보니 제게 주어진 업무는 ‘홍보’더라구요. 처음엔 정말 당황스러웠죠. 


그런데 걱정도 잠시, 마케팅이라는 재미있는 일을 하다 보니 자연스레 자신감이 붙고 애사심이 솟더라구요.

제게 주어진 업무를 사랑하고 열정을 쏟다 보니 어느새 마케팅 기획자가 되어있는 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Q. 편성마케팅팀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A. 현대홈쇼핑을 여러분께 알리는 모든 업무는 저희 팀을 거쳐 간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현대홈쇼핑의 브랜딩 계획을 수립하는 것부터 각종 홍보와 광고를 기획하는 일, PB브랜드를 론칭하고, 고객들을 위한 크고 작은 이벤트를 준비하기까지! 그리고 여러분들이 보고 계시는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까지도 말이죠. 


저희 팀은 언제나 현대홈쇼핑을 고객분들께 알리고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고민하고, 또 노력하고 있답니다.

Q. 편성마케팅팀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 가장 보람을 느꼈던 일을 소개해주세요!


A. 최근 현대홈쇼핑 고객님들로부터 정말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현대홈쇼핑 아이스팩 친환경 캠페인'을 소개해드리고 싶어요. 


홈쇼핑에서 냉동식품을 구입한 후 처치 곤란했던 아이스팩을 모아 보내주신 고객분들에게 적립금을 드리고, 여기서 모인 아이스팩은 협력업체에 무상으로 전달하여 재사용하는 업계 최초의 친환경 캠페인이었는데요. 


<이젠 더이상 골칫덩어리 아이스팩이 아니다! 현대홈쇼핑의 친환경 캠페인>


<현대홈쇼핑의 친환경 캠페인, 북극곰은 얼음팩을 좋아해 영상>


<현대백화점 X 현대홈쇼핑, 뜨거웠던 오프라인 친환경 캠페인 참여 현장>


캠페인을 시작도 하기 전부터 인터넷 곳곳에서 입소문을 타더니, 캠페인을 시작한 지 6분 만에 2300명의 고객님께서 신청을 해주었고 6만 개의 아이스팩이 모이는 기염을 토했어요. 정말 상상 이상이죠? 아마 고객님들께서 공감하고 동참해주시지 않으셨다면 불가능한 일이었을 거예요. :)


이번 캠페인으로 현대홈쇼핑이 환경 보호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앞장서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는 계기가 된 것 같아 기뻐요.


게다가 고객님들도 감동, 팀원들도 감동, 협력사도 감동한 그야말로 '착한 캠페인'이라고 칭찬해주시니 정말 뿌듯합니다!



Q. 이런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원동력이 궁금한데요. 혹시 자신만의 비법이 있나요?


A. 저는 출근하자마자 가장 먼저 신문을 봐요. 

아이스팩 캠페인도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 문제에 대한 기사를 보고 생각해낸 아이디어였거든요. 


신문 보는 것 외에도 박람회라던지, 강연을 즐겨 찾는 것도 비법 중 하나에요. 

새로운 것을 배우면서 ‘고객들이 어떤 것을 원할까?’,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좋을까?’하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요. 

마케터라면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고, 고객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을 게을리해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 편성마케팅팀에서 이루고 싶은 비전과 목표가 궁금합니다!


A. 현대홈쇼핑의 전체 역사에 비해 저희 팀이 생긴 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어요. 

하지만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팀인 만큼, 지금까지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 더 많은 고객분들을 감동시키는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저도 파트장이 되어 어엿한 리더가 되었으니, 준비하고 있는 프로젝트들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도록 회사와 함께, 팀원들과 함께 노력하고 이끌어가고 싶습니다.






Q. 마케팅 직무를 꿈꾸는 학생들이 정말 많은데요. 입사희망생들이 꼭 갖췄으면 하는 점이 있을까요?


A. 좋은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3C’를 갖춰야 한다고 생각해요. 


첫 번째는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소통)이에요. 팀원들뿐만 아니라 유관부서와 협력사와의 관계에서 정확히 의견을 전달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죠. 


두 번째는 크리에이티비티(Creativity : 창조력)인데요.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창의력은 마케팅 업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량이고, 마케터가 움직이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세 번째는 컨피던스(Confidence : 자신감)에요. 자신이 기획한 일에 있어서 자신감을 가지고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해요. 


이 세 가지를 완벽하게 숙지하고 갖추도록 노력한다면, 입사 후에도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요.

Q. 홈쇼핑 마케터 꿈나무들에게 추천할만한 활동이 있을까요?


A. ‘일상을 기획하고 기록하기’를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마케터는 기획력이 곧 실력이 되기 때문에 작은 것에서부터 차근차근 기획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렇게 잘 기획한 하루를 기록하고, 나중에 타산지석 삼을 수도 있어야겠죠? 


저는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과거의 제가 썼던 글을 보며 초심을 되찾기도 하고, 미래에 다시 들춰보게 될 오늘 하루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곤 해요. 


자신의 하루를 위해 소박하지만 멋진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다 보면, 그것이 모여 장차 커다란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 도움을 줄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어요. :)



Q. 마지막으로, 홈쇼핑 마케팅 직무를 희망하는 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드라마나 기사에 나오는 마케팅 직무의 화려한 면만을 선망하고 마케터가 된다면, 기대와는 다른 업무 모습에 적응하기 힘들 수 있어요. 결실을 맺기까지 많은 노력이 필요하답니다! 


과정이 힘들더라도 고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많은 사랑을 받는 순간! 

그때 느끼는 행복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개인블로그 '꿈의 직장' 폴더를 정주행하시면 홈쇼핑, 마케팅에 대한 꿀팁을 얻을 수 있으니 더 궁금한 사항 있으신 분들은 블로그를 방문해주세요. :)



지금까지 현대홈쇼핑 편성마케팅팀 파트장

윤두석 선임님과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는데요.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시간을 내어

친절하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언제나 통통튀는 놀라운 아이디어

현대홈쇼핑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오는

편성마케팅팀, 윤두석 선임님을 응원합니다!






  • 해당 콘텐츠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현대홈쇼핑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의 내용을 사용하시는 경우 출처표기(해당 콘텐츠 URL)를 명확하게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