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부터 방송까지!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는 홈쇼핑 방송,
그중 현대홈쇼핑 사내 MD 대항전인
'MD 올스타전 - 왕좌의 게임'에서 우승한
1등 MD팀이죠!
방송을 위한 MD들의 열정!
홈쇼핑 식품 MD의 업무,
제품 기획 중 에피소드 등을
들을 수 있는 뜻깊은 시간
식품 MD를 지망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꿀팁을 듣고 왔습니다!
현대홈쇼핑 1등 MD팀, 식품 MD팀
임정환 책임님, 김태훈 MD님,
김하나 MD님, 권나연 MD님과의
인터뷰 이야기 지금 바로 들려드릴게요!
(사진 왼쪽부터 임정환 책임, 권나연 MD, 문정윤 기자단, 김태훈 MD, 김하나 MD)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임정환 책임 : 안녕하세요. 현대홈쇼핑 MD 건강식품 파트의 파트장, 임정환이라고 합니다.
화장품 6년, 식품 7년 총 13년째 MD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
권나연 MD : 건강식품 파트에서 막내 역할을 맡고 있는 권나연이라고 합니다. ㅎㅎ
올해 신입사원으로 입사해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김태훈 MD : 안녕하세요. 건강식품 파트의 파트원, 김태훈이라고 합니다.
가전 4년, 식품 1년 총 5년의 MD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김하나 MD : 식품 MD 4년 차 김하나라고 합니다.
신입 사원 때는 일반 식품, 건강 식품 구분하지 않고 다양한 제품을 담당하였는데, 이후 식품팀이 일반식품 파트와 건강식품 파트, 두 개의 파트로 운영되면서 최근 1년간 건강식품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
Q. MD는 상품 제안부터 방송까지 책임진다고 알고 있는데요. 정확히 식품 MD는 어떤 업무를 하는지 알려주세요!
A. 홈쇼핑 MD는 TV 채널에 판매할 상품을 기획부터 방송,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일을 합니다.
이미 완성된 제품을 선정해서 판매하기도 하지만, 저희가 직접 제품 기획부터 개발까지도 참여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우스갯소리로 ‘뭐(M)든지 다(D) 한다’며 MD라고도 한답니다.ㅎㅎㅎ
식품팀은 크게 두 개 파트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바로 '건식(건강 식품)’과 ‘일식(일반 식품)’인데요. 저희는 그중 건강식품 파트입니다.
건강식품도 두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이나 오메가 같은 실제 기능을 갖고 있는 ‘건강 기능식품’ 또는 석류즙, 노니처럼 건강을 지향하는 ‘건강 증진식품’ 두 가지로 구분하여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이번 현대홈쇼핑 사내 MD 대항전인 ‘MD 올스타전-왕좌의 게임’에서 1등 MD상을 수상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어떠한 상품으로 수상했는지 궁금해요!
A. 이번 MD올스타전은 20개 정도의 파트들이 참여하였는데요.
매출 달성률이 더 높은 쪽이 승리하는 방식의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최종 결승에서는 하와이안 유기농 노니주스를 ‘노니가서 하와이먹자’는 컨셉으로 기획하여 우승할 수 있었습니다.
대항전을 위해 임정환 책임님과 김태훈 선임님이 패키지부터 어떻게 노니 원물을 수입해 올지, 어떠한 병 형태로 가공할지, 패키지와 브랜드명까지 모든 과정에 참여하며 6개월 이상 걸렸던 제품입니다.
100% 유기농, 100% 하와이산 노니, 100% 완제품 직수입 등 제품 자체에 대한 안전성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기존 제품들과는 차별점을 두었는데요. 그 점이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었던 것 같습니다. :)
Q. 그렇다면 1등 MD상을 수상할 수 있었던 비결이 있을까요?
A. 물론 상품 자체도 좋았지만, 토너먼트 형식이기 때문에 대진 운이 아주 중요했는데, 대진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ㅎㅎ
1년 동안 저희 팀이 고생했던 일들이 대진운으로 보상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또한 방송을 연출해주신 PD님, 쇼호스트님들이 계셨기에 1등 MD상 수상이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PD님과 쇼호스트님들이 상품에 애정을 갖고, 매 방송을 특별전처럼 구성해주셨거든요. :)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상품의 장점을 고객분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편성에서부터 사은품 지원, 바이럴 홍보 등 유관 부서의 도움이 정말 큰 힘이 되었습니다!
Q. 지금까지의 MD 업무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상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렌틸콩이 기억에 남습니다. 유명 연예인이 개인 SNS에 브런치 사진을 올린 보고 트렌드를 캐치하여 렌틸콩 제품을 기획한 적이 있었는데요. 한 달 만에 재빨리 상품을 준비하여 홈쇼핑 최초로 렌틸콩 상품을 선보였고 소비자들의 반응이 정말 좋아서 기억에 남습니다.
또 다른 경험으로 쓴 맛을 보았기 때문에 기억에 남는 사례도 있는데요.ㅎㅎ
먹는 히알루론산을 비싼 모델, 많은 자본을 투자해 선보였지만 들어간 자본에 비해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지 않았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아마 히알루론산이 주로 화장품으로 익숙하다 보니 먹는 제품으로는 익숙지 않아서 론칭이 너무 이르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Q. 식품 MD로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A. 고객이 직접 섭취하는 제품인 만큼 식품의 기본은 품질관리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원재료의 수급부터 가공 과정까지 꼼꼼히 관리해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품질연구소에서 꼼꼼히 체크하고 상품 론칭 시 MD도 직접 공장에 방문해 발로 뛰며 체크한답니다!
Q. 일하면서 가장 보람찼던 때는 언제였나요?
A. 사실 매 방송 임정환 책임님의 ‘수고했다’ 한마디가 가장 보람찹니다. ㅎㅎㅎ😊
올해 같은 경우는 동업계에서도 잘 나가는 상품을 뒤늦게 론칭한 상품이 있어요.
회사 자체에서 내부 소통도 잘 되고 임정환 책임님이 방송 편성도 공격적으로 잡아주셔서 그런지, 제일 늦게 런칭 했음에도 불구하고 2019년 전 채널에서 1등을 할 정도로 효자 상품을 론칭한 건이 가장 보람찼습니다.
PD님, 쇼호스트 님들이 매 방송을 특별하게 만들어주시고 협력사 측에서도 저희의 가능성을 믿고 많은 물량을 맡겨주신 덕분입니다.
내부 소통과 외부 영업의 아름다운 조화로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Q. 시행착오를 겪어 힘들었을 때도 있었나요?
A. 음.. 제가 신입사원 때 처음 기획했던 상품인데 꼭 강조해야 하는 포인트가 심의상 불가능한 멘트라는 것을 방송 이틀 전에 알게 된 적이 있었어요. 가장 메인으로 잡았던 소구포인트가 심의 상 불가능해져서 관련 멘트를 방송에서 하지 못 했는데요.
당연히 방송 결과도 좋지 않았고 아직도 마음이 아프네요..(ㅠㅠ)
홈쇼핑은 '상품 판매' 심의 규정이 있기 때문에 원하는 포인트를 방송에서 강조할 수 있는지 더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는 것을 느끼게 해 준 계기가 되었답니다.
Q. 식품 MD로서 평소 마음가짐이나 태도,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A. MD는 방송에 상품을 선보이기까지 많은 사람과 업무를 합니다. 회사 내부, 외부 등 많은 소통이 필요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을 할 때 겸손한 태도로 회사 직원분들, 협력사 직원분들과 소통하려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과 연락하며 요청을 받거나 요청을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항상 겸손한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꼼꼼함, 책임감도 중요하다 생각해요.
홈쇼핑에 방송될 상품 하나가 MD를 중심으로 기획되기 때문에 유관부서의 연락이나 피드백을 귀찮아하지 않고 자신이 기획한 상품을 방송까지 끝까지 책임지려는 자질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MD가 기획부터 방송,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맡기 때문에 챙겨야 할 것이 많기 때문에 한 번의 실수에 기회비용이 몇 억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언제나 책임감을 갖고 실수를 하지 않으려는 태도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우유부단하지 않고 자기만의 기준으로 명확한 판단을 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자신이 생각했을 때 성공할 것 같으면 명확하게 밀어붙여 최선을 다하려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Q. 대학 시절로 다시 돌아가서 ‘이 경험은 꼭 할 것이다!’는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갓 입사한 신입사원으로서 답해드리자면, 저는 여행을 많이 갈 것 같습니다!
MD에게 다양한 상황이 발생할 때 돌발 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여행을 통해 새롭고 다양한 상황 속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서 여행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식품 MD가 되고 싶어 준비하고 있을 분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식품 파트는 홈쇼핑에서 정말 중요한 카테고리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홈쇼핑 MD를 지망하는 분들께 식품 MD라는 직업은 매력적이라고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
만약 식품 MD에 관심이 있다면, 물건을 살 때 라벨을 꼼꼼히 보는 습관을 들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영양 성분인지, 원산지는 어디인지, 어떤 제조원인지 꼼꼼히 보며 식품 자체에 관심을 갖는 습관과 태도가 미래에 식품 MD로서 업무를 할 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열정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일에 대한 자부심과 신념을 느낄 수 있는
1등 MD팀의 인터뷰였습니다!
또한 상품 방송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MD님들의 열정도
함께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하나부터 열까지 MD님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소비자인 저희가
현대홈쇼핑 식품을 믿고 먹을 수 있는 것이겠죠?!
1등 MD팀이 지금처럼
다양한 기획, 다양한 상품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계속 승승장구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식품 MD팀의
행보를 응원하겠습니다! 😊
|
'PEOP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홈쇼핑 데이터 방송의 모든 것! 천윤형 선임 인터뷰 (0) | 2019.12.06 |
---|---|
현대홈쇼핑 생활 PB, 오로타&알레보의 모든 것 (0) | 2019.12.03 |
쇼호스트 관리 및 모바일라이브 담당, 방송운영팀 김인우 선임 인터뷰 (0) | 2019.11.27 |
현대홈쇼핑 렌탈 상품의 모든 것! 이광우 선임 인터뷰 (1) | 2019.07.31 |
현대홈쇼핑의 패션 PB담당자! 이원희 선임, 최유진 선임 인터뷰 (0) | 2019.07.30 |
현대홈쇼핑 고객센터 관리 담당자! 강승훈 선임 인터뷰 (1) | 2019.07.26 |
현대홈쇼핑 영업기획의 모든 것! 영업기획팀(CRM팀) 이규선 선임 인터뷰 (0) | 2019.07.24 |
현대홈쇼핑의 UX기획자가 궁금하다면? 박명수 선임 인터뷰 (0) | 2019.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