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을 돌릴 때마다
시선을 잡아끄는 홈쇼핑 채널!
많은 채널 중 어쩜 이렇게
시선 강탈을 하는지..!!
내 마음을 읽고 있는 건가(?) 싶었던 적
누구나 한 번쯤 있지 않나요?
홈쇼핑 방송 편성이 되기까지
비밀이 숨어있답니다!
바로 시간대별, 연령별,
시청자의 패턴을 분석해 상품을 편성하는
편성 직군이 있었는데요!
홈쇼핑 업계의 꽃!
현대홈쇼핑 편성담당자
정진영 선임과의 인터뷰를 통해
방송 편성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정진영 선임님과의 인터뷰 이야기,
지금 바로 들려드릴게요! :)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편성마케팅팀 편성 운영 파트의 정진영 선임입니다.
현재 심야시간대(오전 2시~6시)에 재방송되는 상품들을 선정하고,
재방송을 위한 영상을 편집하고 관리하는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어요.
Q. 편성 직무는 주로 어떤 업무를 하나요?
A. 상품군별 운영 전략을 수립하고 상품 POOL을 관리합니다.
보통 주간 편성표를 수립하는 정도로만 편성의 업무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
전환율, 내부 포상, 그리고 재승인 지표 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답니다! :)
Q. 편성 직무만의 장점이나 다른 직무와는 차별화되는 매력이 있을까요?
A. 편성 직무의 장점은 의사 결정을 존중해준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어요!
신입임에도 불구하고 제 의사결정에 따라 시청률, 매출 등이 즉각적으로 변하는 것이 눈에 보이는 게 큰 매력인데요.
어떻게 보면 부담인 동시에 이 직무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
Q. 편성표는 보통 언제 만들어지는 건가요?
A. 첫 번째로 월간 선편성을 만들어요.
그 후, 월간 선편성을 통해 주차별 편성이 이루어지는데 D-2주 목요일에 편성이 확정된답니다.
편성이 최종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방송 3일 전 마케팅 시간을 통해 편성된답니다.
Q. 현대홈쇼핑 단독 상품 같은 경우는 어떻게 편성이 이루어지나요?
A. 론칭 방송은 추후 상품 운영을 결정짓는 중요한 방송이므로 적합한 시간대를 맞추기 위해 노력합니다!
Q. 생방송이라는 특징 때문에 다양한 경험이 많을 것 같은데요.
업무를 하면서 당황스러웠던 순간이 있을까요?
A. 편성 관련 업무는 보통 2주 전에 미리미리 이루어지는데요.
미리 작업함에도 불구하고 당황스러웠던 순간은 갑자기 방송이 불가해지는 경우나 물량 부족으로 방송 시간을 채우지 못하고 매진되는 경우에요.
편성 업무를 하면서 이런 돌발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응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긴급 상황에 대비해 메뉴얼을 만들어 관리한답니다. MD, PD를 비롯해 관련 부서에 주기적으로 교육을 실행하고 있어요!
또한, 긴급 편성이 가능한 상품 리스트를 상시 관리하고
시즌이나 시간대에 맞게 우선순위를 정해 전사에 배포하는 업무도 하고 있답니다.
Q. 이야기를 들어보니, 웬만한 강심장이 아니면 힘들 것 같아요! 편성 업무를 하며 가장 갖춰야 할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A. 물론 말씀하신 것처럼 강심장! 흔들리지 않는 결단력이 매우 중요해요.
데이터를 가공하고 분석하는 능력도 필요하답니다. 그 외에도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한데요.
각각의 상품을 시청률 높은 시간대에 내보내고 싶어 하기 때문에, 각 상품군의 이해관계를 조절해야 하기 때문이죠!
상품 구매 연령대에 맞게 판단하여 편성하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
Q. 마지막으로 홈쇼핑 편성 담당 관련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앞서 말씀드렸듯 편성 직무는 무엇보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해요.
MD, PD, 지원부서까지 정말 다양한 팀들과 협업하기 때문인데,
열린 자세로 여러 사람들과 접해보는 경험을 많이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또 상품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에 매번 즉각적으로 잘 대응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다 보니,
유통업·홈쇼핑 업계 전반의 트렌드, 흐름에 대한 관심이 필요해요.
특정 카테고리나 브랜드에 집중하기보다 홈쇼핑 업계 자체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해보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처음에는 MD 직무와 헷갈릴 정도로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지만,
인터뷰를 통해 편성 직무를
A부터 Z까지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프리미엄 타임을 분석하고
연령대, 성별 등을 고려해
어떤 상품을 방송에 내보내야
좋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까?
의사결정뿐만 아니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까지!
필요로 하는 역량이 많았지만,
정말 매력적인 직군임은
틀림없다는 걸 알 수 있었답니다!
바쁜 시간에 시간내어
좋은 이야기를 많이 들려주신
정진영 선임님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
'PEOP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홈쇼핑도 모바일시대! e-채널제휴팀 홍민진 선임 인터뷰 (0) | 2019.07.05 |
---|---|
마법처럼 고객을 끌어들이다! 편성마케팅팀 이유민 선임 인터뷰 (0) | 2019.03.29 |
현대홈쇼핑의 심의 기준이 궁금하다면? 심의팀 박동수 선임 인터뷰 (0) | 2019.03.27 |
패션에 진심을 수놓다! 서송이 쇼호스트 인터뷰 (0) | 2019.03.25 |
현대홈쇼핑 뷰티 방송마다 매진! 이찬석 쇼호스트 인터뷰 (1) | 2019.01.29 |
[매일경제] 지면소개! 현대홈쇼핑 자체개발 리빙 PB상품 'ㄱㅊㄴ(괜찮네)' Hmall사업부 노란 책임 (0) | 2019.01.14 |
현대홈쇼핑 생활PB, 알레보/오로타가 탄생하기까지! 권영진선임 인터뷰 (0) | 2018.10.25 |
열정의 마케팅 기획자! 윤두석 선임 인터뷰 (0) | 2018.10.15 |